타르코프스키의 순교일기 중

수집/시 2012.09.19 16:40

"진리는 그 자체로 존재하지 않는다. 진리는 방법속에 있다. 진리는 길이다." -미상

 

"나는 사람의 꽃과 열매를 원한다. 나는 사람에게서 어떤 향기같은 것이 나에게도 풍겨오기를 바라며, 우리의 교제가 잘 익은 과일의 풍미를 갖게 되기를 바란다. 그의 '착함'은 부분적이거나 일시적인 것이어서는 안된다. 그것은 끊임없이 흘러넘치되 그에게는 아무 비용도 들지 않고, 또 스스로 깨닫지 못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것은 많은 죄를 덮어주는 은전과 같은 것이다... 나는 나 자신보다 더 나쁜 인간을 알지 못하며, 또한 앞으로도 알지 못할 것이다."

"변질된 선행에서 풍기는 악취처럼 고약한 냄새는 없다. 그것은 인간의 썩은 고기요 신의 썩은 고기다. 만약 어떤 사람이 나에게 착한 일을 베풀겠다는 의식적인 목적을 가지고 내 집으로 오고 있다는 것을 내가 확실히 안다면 나는 모든 힘을 다하여 도망칠 것이다. 마치 질식할 정도로 입과 코와 귀를 먼지로 채우는 저 아라비아 사막의 열풍의 메마르고 뜨거운 바람을 피하듯이 말이다. 그가 베푸는 선행을 입었다가는 그 선행의 해독이 내 피에 섞일까 두려운 것이다. 차라리 나는 자연스럽게 악행의 피해를 받아들이는 것을 택하겠다....자선은 가장 넓은 의미에서의 인류애는 아니다. "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위대한 인간은 사회적인 재앙이다. " -중국 속담

 

"한 예술 작품을 좋은 작품 또는 나쁜 작품으로 만들어 주는 것은 그 작품이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그리고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그리고 그 예술가가 얼마나 심장으로 말하고 있는가에 달려있다."

-톨스토이

 

"약한 것이 위대하며 강한 것은 보잘것 없다. 사람은 태어나면 약하고 유연하다. 그러나 죽으면 딱딱해지고 유연하지 않다. 어린 나무는 휘기 쉽고 부드럽지만, 메마르고 거칠어지면 나무는 죽는다. 굳고 딱딱함은 죽음의 동반자들이고, 유연함과 부드러움은 삶의 신선함을 뜻한다. 따라서 딱딱하고 단단한 것은 결코 부드러움을 이길 수 없다."

-노자

 

"나는 시간을 역행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어떤 경우에도 시간은 직선적이지는 않다."

"무엇을 잊고 있었나? 죽음을 잊고 있었다. 무엇을 꿈꾸고 있었나? 죽음을 꿈꾸고 있었다."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Trackbacks 0 : Comments 0

Write a comment